~2021.11.14

미트디트/엠디트 기초! MEET와 DEET, 그리고 MDEET는 무엇일까?

코코쿠쿠 COCOKUKU 2020. 4. 8. 07:18
반응형

MEET의 원래 명칭은 의학교육입문검사이며,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전형에 지원할 때에 필요한 시험이고,

DEET의 원래 명칭은 치의학교육입문검사이며, 치의학전문대학원 입학전형에 지원할 때에 필요한 시험입니다.

 

의학전문대학원과 치의학전문대학원은 출신 대학과 학과에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MEET와 DEET도 출신 대학과 학과에 상관없이 응시자격이 인정되므로 4년제 대학 졸업에 해당하는 요건만 갖추면 됩니다.

 

일단 치과의사도 결국에는 의사와 경로는 거의 같으므로 의사가 되는 과정만을 기준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대학입시를 통하여 고교 졸업 이후에 바로 의과대학(6년제)에 진학하는 방법

2) 대학입시를 통하여 고교 졸업 이후에 바로 의학전문대학원 학사/석사통합과정(7년제)에 진학하는 방법

3) 4년제 대학 졸업 이후에 의과대학에 학사편입학하는 방법

4) 4년제 대학 2학년 수료 이후에 의과대학에 일반편입학하는 방법

5) 4년제 대학 졸업 이후에 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는 방법

 

1)의 경우에는 '의예과 2년, 의학과 4년'이라서 6년제 과정입니다.

2)의 경우에는 '의학과 3년(의과대학의 의예과에 해당), 의학전문대학원 4년'이라서 7년제 과정입니다.

3)과 4)의 경우에 편입학하게 되면 '의학과 4년' 과정만 이수하게 됩니다.

5)의 경우에 의학전문대학원은 4년제 과정입니다.

 

1), 3), 4)는 졸업하면 의학사학위를 취득하게 됩니다.

이와 달리 2), 5)는 졸업하면 의무석사학위를 취득하게 됩니다.

그러나 졸업할 때에 의사면허 취득을 위한 국가시험에는 동일한 자격요건으로 응시하게 되며,

의사면허를 취득한 이후에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도 동일한 조건으로 이수하게 됩니다.

 

1)의 방법으로 선발하는 대학은 전국에 36개 대학입니다. 

2)의 방법으로 선발하는 대학은 전국에 2개 대학(동국대, 제주대) 뿐입니다.

3)의 방법으로 선발하는 대학은 전국에 대략  20여개 대학 정도입니다.

4)의 방법으로 선발하는 대학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5)의 방법으로 선발하는 대학은 전국에 5개 대학(강원대, 건국대, 동국대, 제주대, CHA의과학대) 뿐입니다.

 

이와 같이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선발하는 대학은 그리 많지 않으며, 선발인원도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므로 선택의 폭이 그리 넓은 것은 아닙니다.

 

MEET 시험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시험인데요, Medical Education Eligibility Test의 약자입니다. 원래는 의학전문대학원 시험인 MEET 시험과 치의학전문대학원 시험인 DEET(Dental Education Eligibility Test) 2016학년도까지는 의학교육입문검사와 치의학교육입문검사가 나뉘어져 별도로 시행되고 있었고, MEET/DEET 혹은미트/디트라고 불렸습니다. 2017년도부터는 2개의 시험이 합쳐져서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Medical Dental Education Eligibility Test)라고 불리게 되었고, 흔히 줄여서 MDEET 혹은 엠디트라고 부릅니다.

 

매년 1회 8월 중 일요일에 시행되며 학사 이상의 학위를 가진 사람 및 해당 학년도 학사학위 수여예정자에게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 검사는 의·치의학 교육을 받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관련 분야별 기본 지식과 지적 능력, 사고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며, 이를 통해 의사, 치과의사 또는 의학 연구 인력으로 나아가는 데 충분히 적합한 소질을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모든 의·치의학 전문대학원의 입학 사정시 이 검사의 응시를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일반 4년제 대학 졸업 또는 졸업 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으며 출신학교, 출신학과에 상관없이 모두 지원 가능합니다. 따라서 전문대 졸업으로는 의,치전원에 진학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참고로 전문대를 졸업한 경우 학점은행제와 시간제수업을 통해서 4년제 학사 취득이 가능하므로 그런 방법을 거쳐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잘 이해가 안되는 분들을 위해 하나의 예를 들어 볼게요. 만약 어떤 분이 2012학년도에 의대가 아닌 일반 대학에 입학하면, 4년 과정을 마치고 나서 2016학년도 의전원 입학전형부터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의전원 시험인 MEET시험 기본자격이 과에 상관 없이 일반대학(특수대학X) 졸업자에 한하기 때문입니다. 

 

2013학년도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MEET·DEET)에서 언어추론 영역이 빠지고 국가 공인 국어능력시험으로 대체된다.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협의회는 27일 '2013학년도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 시행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2012년도와 대비했을 때, 2013학년도 시험에는 다른 영역은 변화가 없고 언어추론 영역이 배제됐다.

 

MEET시험 검사영역은 자연과학Ⅰ,자연과학Ⅱ로 작년과 마찬가지로 자연과학Ⅰ은 40문항, 자연과학Ⅱ는 45문항으로 실시된다. 그 중에서 일반화학이 16문항이고 유기화학 13문항, 일반물리학 13문항, 통계학은 3문항이다.

 

DEET시험 검사영역도 MEET와 마찬가지로 자연과학Ⅰ,자연과학Ⅱ 두가지 영역이다. 역시 문항수도 동일하게 각각 40문항, 45문항으로 일반화학 19문항, 유기화학 13문항, 일반물리학 13문항이다.

 

2012학년도 시험과 비교했을 때 가장 뚜렷하게 구분되는 차이점은 언어추론 영역이 MEET와 DEET 모두 빠졌다는 점이다.

 

제외되는 언어추론 영역에 대한 평가는 국가 공인 국어 능력시험인 국어능력인증시험, KBS한국어능력시험으로 대체되며 각 의학전문대학원 및 치의학전문대학원에서 자율적으로 입학전용요소로 활용된다.

 

또 한가지 변경된 점은 문항당 배점 방식이다.

 

2012학년도에는 문항 당 모두 같은 배점을 줬지만 2013학년도부터는 문항 난이도에 따라 차등 배점을 할 수 있게 됐다.

 

한편 MEET·DEET 시행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협의회에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2017학년도부터 의학교육입문검사(MEET)와 치의학교육입문검사(DEET)가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M·DEET)로 통합

< M·DEET 시험시간표 >

< M·DEET 출제영역 >

 

1. 자연과학Ⅰ

자연과학Ⅰ 영역
- 의·치의학전문대학원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일반생물학 수준으로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등을 측정한다.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이나 개념은 생물학의 기본이 되고 핵심적인 것을 위주로 출제한다.

일반생물학의 출제 범위
1) 세포의 구조와 구성물질의 특징
2) 세포의 물질대사, 에너지 및 신호전달
  - 탄수화물, 지질 및 질소대사
3) 유전 현상과 유전의 분자적 특성(고찰)
  - 유전자와 염색체 구조, 유전자 발현 및 조절
  - 단백질 합성 및 이동
4) 생명체의 방어 기작
  - 면역학을 중심으로
5) 인체 생리 및 신경 전달
6) 원핵세포와 바이러스의 특성과 생장

 

2. 자연과학Ⅱ

2. 자연과학Ⅱ 영역
- 의·치의학전문대학원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화학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등을 측정한다.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이나 개념은 각 영역의 기본이 되고 핵심적인 것을 위주로 출제한다.

화학의 출제 범위
- 원자구조와 주기적 성질, 화학결합과 분자 구조, 기체·액체·고체·용액, 산화와 환원/전기화학, 산과 염기, 반응속도와 화학평형,
  열화학, 전이금속과 배위화합물, 일반화학 실험
- 결합과 구조(유기물 명명법, 결합 에너지, 분자 결합 및 구조), 입체화학(구조 이성질체와 입체 이성질체),
  작용기의 성질(물리적성질-끓는점과 녹는점, 용해도, 산성도 및 염기성도, 화학적 성질-작용기의 간단한 변환 반응)
  * 복잡한 다단계 유기합성 반응/고분자/유기화학 실험 등은 출제 범위 미포함

 

< M·DEET 성적처리 방식 >

< M·DEET 응시자격 >

고등교육법 제33조 제3항에 규정된 ‘학사학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사람’과 졸업 예정자로 함

 

< M·DEET 시행일정(2020학년도 기준) > 

 

의,치전원 입시 전형은 매년 수시6월)와 정시(10월) 지원으로 진행되며, (치전원은 11월) 수시전형의 경우 1단계 전형에서 GPA와 공인영어 등의 서류요소를 폭넓게 평가한 후, 심층면접과 1단계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정시전형은 8월 입문시험(MEET,DEET)이 끝난 후 10월 경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됩니다. 정시의 경우 가군과 나군에 한 대학씩 지원이 가능하며, 1단계 전형에서 MEET,DEET성적과 공인영어, 서류 등을 평가한 후 심층면접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 응시생 유의사항 >

1. 검사 당일 응시생 여러분께서는 830분까지 입실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응시생 입실시간 이후 교문을 통제함).
2. 답안지 작성은 반드시 컴퓨터용수성사인펜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3.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거소번호증, 공무원증, 여권)중에서 하나를 수험표와 함께 검사 당일 지참 하여 감독관이 신분증 확인 시 제시하여야 합니다.
*본인확인을 거치지 않은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증 또는 거소증 원본과 사본을 지참하여 감독관에게 본인확인 후 사본은 제출해야 함.
4. 부정행위자는 최소 당해 검사는 무효로 함.
5. 답안지 성명란이 6칸으로 되어있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칸을 나누는 실선은 무시하시고 성명기입란 박스안에 성명을 모두 기입하시면 됩니다.
6. 검사장은 적정온도를 유지합니다. 하지만 온도에 반응하는 개인차가 있기에 추위에 민감한 수험생은 여분의 긴옷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 모든 검사장은 절대 금연구역입니다.

8. 원서접수 시 접수확인에서 확인한 접수번호와 수험번호는 별개이오니 반드시 수험표를 출력하여 검사장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9. 아날로그 시계만 소지가능함(전자 시계 사용 불가).

 

2017학년도부터 변경된 사항.

-문제지를 회수하지 않음(문제지 지참하여 퇴실 가능).

-개인필기구 지참가능. , 검사 시 책상에는 컴퓨터용수성사인펜,샤프펜슬,샤프심,지우개,수정테이프만 소지 가능(그 외 필기구 휴대 불가).

-협의회에서 지급하던 샤프펜슬,지우개는 지급하지 않음.

-기존처럼 컴퓨터용수성사인펜은 개별 지급되며, 수정테이프는 검사실별로 비치함.

 

출처 : 의치의학 교육 입문검사 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mdeet.org/notice/noticeView.jsp

 

http://www.mdeet.org/notice/noticeView.jsp

 

www.mdeet.org

응시생유의사항(2019학년도).pdf
0.06MB

 

< M·DEET 시험출제기관 >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협의회 (http://www.mdeet.org/)

< M·DEET 응시수수료 >

210,000원

 

< M·DEET 시험 유효기간 > 

시험점수의 유효기간은 당해년도에 한함

 

< M·DEET 검사지구 >

서울(강남), 서울(강북), 부산, 광주(총 4지구)

 

전적대학과 학과와는 상관없이 응시 자격만 갖춘다면

누구나 M·DEET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의전원을 준비함에 있어 다양한 요소가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M·DEET 성적입니다.

자신이 어떤 시험을 칠 것인지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시험은 언제 있는 지 등등 M·DEET의 정보를 미리 알아두시면 

시험을 준비할 때에도 훨씬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럼, 시험 준비 잘 하셔서 원하시는 결과 얻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