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11.14

[ITZY] itzy 리아 무대 실수 분석 영상을 보고 느낀 점 (feat. SBS 가요대전, 낫샤이, 롤리폴리)

by 코코쿠쿠 COCOKUKU 2021. 1. 23.
반응형

youtu.be/HS0ateuKvNo

있지(ITZY)의 리아는 왜 틀렸던 걸까? / 뇌피셜 섞임 // 영상 출처 : 루다의 댄스 연구소Ruda's Dance Lab 

 

영상 속에 많은 내용이 공감이 되는 내용도 많고, 댄서의 시각에서 바라본 리아의 실력논란에 관한 본인의 관점을 내비치실 때, 표현하는 것에 있어 고심한 흔적이 여실히 느껴져서 공유합니다. 

 

무엇보다 지금은 무슨 이유때문인지는 몰라도 SBS 가요대전 잇지 무대 퍼포 풀캠 영상은 검색해도 잘 안나온지 꽤 된 것 같아요. 저는 퍼포먼스를 강점으로 내세운 그룹의 경우, 풀캠을 선호하기 때문에 참 아쉬웠던 부분이라... 이 영상을 종종 찾아보게 될 것 같아서 공유해 봅니다. 

 

 

개인적으로 낫샤이는 댄브 자체가 아예 새로 짜여진 거였으니깐 그래... 안무 숙지를 잘 못했을 수도 있겠지... 했지만, 롤리폴리에서 낫샤이 무대 이상으로 진짜 정말... 좀 그랬어요. 다이아몬드 스텝부터 불안불안... 기본적인 손동작이나 포인트 안무들은 그냥 일반인들도 알 사람은 거의 아는... 그런데 연예인들은 그 기본적인 동작에 끼를 더해서 개개인의 매력을 발산할 수 있는 완전 깨발랄 상큼 극강의 춤인데 말이죠... ( 자세한 내용은 링크 걸어둔 글을 보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거에요. 공감가는 바가 많아서 공유합니다. ☞ 잇지 리아 롤리폴리 분석글 by. 봄체리님 )

 

근데 그런 어찌보면 댄스 스킬이 크게 필요하진 않은 롤리폴리 춤도 버거워하는 실력으로 잇지의 퍼포먼스를 그나마 여기까지 해왔다는 점이 지금까지 피나는 연습으로 팔의 각도, 방향 전환, 연결 동작 등등을 하나하나 공부하듯 일일히 외워서 버텨왔다는 생각에 애잔한 마음도 생겼어요.

어디까지 팔을 뻗고... 어디에서 힘을 빼고 넣고... 어느 각도까지...빠르게... 느리게... 등 일일이 설명을 듣고 숙지하고 반복연습으로 숙련해야 했을 것이기에 동작을 익힐 충분한 시간이 리아에겐 필요했다는 생각도 영상을 보면서 문득 들었어요. 가요대전을 보면서 아이고 어떡해... 하면서 봤어요. 그런 의미에서 JYP 측에서 이런 퍼포먼스를 강행할 것 같았으면, 안무 난이도를 낮추거나 리아의 스케쥴을 연습시간이 넉넉하도록 충분히 빼주었어야 하지 않나... 이런 생각도 해봅니다.

 

재능을 타고 났는데 즐기기까지 하면 얼마나 잘할까요? 그런 멤버들 사이에서 노력만으로는 커버가 되지 않는 투명한 벽이 리아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수를 했어도 이렇게 티가 나지 않을 수 있는 임기응변은 사람마다 능력치가 달라서 아마 이 부분이 리아에게 부족하지 않았을까 하고 추측해봅니다. 타고난 센스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다년간의 무대경험이 있는 사람에 비해서는 약간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 그런 부분이죠.

 

솔직히 개인적으로는 새로운 안무 습득력이 아이돌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능력이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가요대전을 보다가 연거푸 이어지는 무대 위 실수를 보며 말문이 막히기도 했지만, 그래도 너무 비난을 받으니까 안쓰러운 맘도 공존했어요. 몸컨디션 얘기과 링거 얘기가 오피셜은 아니라 제쳐 두고라도, 사실 리아가 이날 무대를 잘한 건 아니긴 하지만, 리아가 일부러 연습을 안했다거나 대충했다는 것까지는 너무 과한 억측인 것 같아요. 최근에 낫샤이를 보고 리아가 진짜 노력많이 했구나... 를 개인적으로는 처음 느꼈었는데, 이런 논란이 일어나서 조금 속상하기도 하네요.

 

물론 컨텐츠 소비자의 입장에서 컨디션 관리에 실패한 것도 어떻게 보면 비판받아야 할 일이지만, 루다님의 영상을 보면 몸은 기억하고 있다...는 부분이 납득이 가서 아마 본인이 제일 분하고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타고난 몸치끼가 있어서 몸이 잘 안따라주는 타입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워너비와 낫샤이를 비교해보면 성장은 확실히 했다는 것을 느꼈는데, 춤으로 약간 이미지가 고착화된 것에다가 연말 무대 실수로 인해서 조금 이슈가 커졌다는 느낌도 적잖게 받았어요. 있지와 같은 인원이 적은 그룹에서 한 명만 춤을 못 따라가면 더 튈거고 더 욕을 많이 먹을 텐데, 멘탈 극복 잘해서 앞으로는 이런 실수담마저 그땐 그랬지...하며 웃으며 넘길 수 있는 넘사벽 춤실력을 장착하길 기대해 봅니다. 

 

 

개인적으로 댓글들 중에 공감이 가는 댓글이 있어서 캡쳐 첨부해봅니다.  솔직히 저는 있지 5명 모두 조화로운 칼군무 퍼포를 시청자들이 누가 또 틀리려나... 불안불안해 하지 않고, 그냥 감탄만 하면서 언젠가는 볼 수 있으리라 믿어요. 그래서 앞으로 이런 선례가 더이상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youtu.be/tvTdg7sgsgU

ITZY(있지) "Not Shy (English Ver.)" M/V in ZEPETO

오늘 우연히 저의 유튜브 알고리즘에 뜬 있지의 Not Shy 영어버전 노래를 접하게 되었어요. 세계로 뻗어나갈 ITZY의 무궁무진한 미래를 응원합니다♡


있지 가요대전 풀캠은 없지만 클로즈업 캠으로라도 만족해 봅니당 ㅠ

 

youtu.be/AIh4xHKcdDg

[HANBAM's CLOSE-UP] 있지(ITZY) 'Intro + Not Shy' Gayodaejun's performance

 

반응형

댓글